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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ML 뜯어보기 ( 3 ) Sequence Diagram카테고리 없음 2022. 5. 9. 22:53반응형
[ UML에 관한 전편 게시물(2) ] https://guru.tistory.com/110
Sequence Diagram ( 시퀀스 다이어그램 )
말 그대로 시퀀스, 순서를 나타낸다는 뜻으로, 가장 큰 특징은 시간의 순서대로 상호작용을 알려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할 수 있겠다. 정해진 시나리오에 따라, 각 시스템들이 어떠한 메시지를 주고받는지를 나타내 주며, UML을 그리게 된다.
위의 그림과 같이 특정 Computer 그리고 Server 가 어떻게 메세지를 주고받는지를 나타내며, 손쉬운 인터페이스로 시스템이 어떻게 설계되었는지 한눈에 파악하는지 용이하다는 장점이 존재한다.
다음으로 Sequence Diagram을 어떻게 그리는지 살펴보자.
구성 요소 ( Elements )
- Object : 활성 객체라 하며, 시스템 내부의 행위자 또는 객체를 의미합니다. 위에서는 Computer, Server 등이 해당되겠습니다.
- Message : 메시지라 하며, 서로 다른 객체들 간의 상호작용 을 정의합니다. 선 과 화살표로 그어지며, 위에서는 sendUserEmail , response 등으로 표시됩니다. 위에서부터 아래로 시간적 순서에 따라 작성합니다.
- Comment : 주석이라 하며, 위 그림은 없지만,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대략적으로 적어줍니다.
- 이때 메시지 유형 에는 여러 유형들이 있는데, 크게 4가지가 존재합니다.
- 동기 메시지 ( Synchronous ) : 응답할때 까지 메시지를 기다림. ( 검은색 꽉 찬 화살표 )
- 비동기 메시지 ( Asynchronous ) : 응답을 요구하지 않고, 다음으로 넘어감. ( -> 화살표 )
- 자체 메시지 ( Self ) : 자신에게 보내는 메시지 ( Loop 를 나타내며 그림. )
- 반환 메시지 ( Return ) : 이전 호출의 반환을 기다리는 객체에 다시 반환 되는 메시지 ( 점선 표시 )
Sequence Diagram 은 이정도에서 마무리해도 충분할 것 같네요. 추가할 내용이 있다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..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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